EN KO

소식

본부소식

기업 지도자들, 기업 전략 프레임워크로 SDGs 지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04 15:14
조회
1861
10

(2016년 6월 22일, 뉴욕) -오늘 2016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 2016)에서 75개국, 600여 명이 넘는 기업 및 시민사회, 유엔, 정부 대표들이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달성을 위한 민간 부문의 행동을 증진시키고자 모였습니다. 어제 유엔 본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특별연설로 막을 올린 동 회의는 기업이 어떻게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고, 성공을 거두며, 사회의 요구를 책임 있게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그들의 사업 모델을 변형시킬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습니다.

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금 즉시 행동해야 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사업 운영, 상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세상을 지원하고 더 나은 현재와 미래의 시장을 창출해낼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SDGs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에 대해 재고할 수 있도록 SDGs가 지침을 제공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CEO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모든 기업들로 이러한 움직임을 확대하는 것이 우리의 현 과제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참석자들이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동 회의에서는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생활양식 변화, 기후 변화 대응, 책임 있는 비즈니스를 통한 평화 구축, 지속 가능한 해결책 및 사업 모델에 대한 재원 마련,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빈곤 종식, 지역 사업 활동에의 글로벌 목표 통합 등을 주제로 분과 세션이 열렸습니다.

Jan Eliasson 유엔 부사무총장은 “2030년까지 유엔 헌장(UN Charter)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더욱 중대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입니다. SDGs는 모든 곳에서 거대한 시장기회를 창출해내고, 기업들이 올바른 사업 활동을 통해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민간 부문의 낙관적인 시각과 기업가 정신이 그 원동력이 되어야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채택된 이래 개최된 첫 공식 비즈니스 포럼으로 이틀 간 진행된 동 회의는 2030 의제(2030 Agenda)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활동이자 기업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다년간 전략인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의 한 부분입니다. 기업, 금융, 시민 사회, 노동, 학계, 유엔 및 정부 부문에서 총 1,200여 명 이상의 참가자가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동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민간 부문에서 온 여러 연사자들은 그들의 기업이 어떻게 에너지, 기후, 폐기물, 물, 보건과 빈곤 등 지속가능발전의 우선사항들에 관해 중요한 진전을 이뤄낼 수 있었는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시인 Sarah Kay와 작가 Simon Sinek은 청중들이 변화의 동인이 되어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드는데 역할을 수행하도록 영감을 주기도 했습니다.

22일 회의 연설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Bola Adesola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나이지리아, 상무이사 겸 CEO

· Marie-Ange Debon 수에즈(Suez) 부회장

· Deb Frodl GE 에코매지네이션(ecomagination) 대표

· 황창규 KT 회장

· Peter Lacy 엑센츄어(Accenture Strategy) 지속가능성 서비스 글로벌 경영이사

· Jyrki Raina 인더스트리올(IndustriALL Union) 사무총장

리더스 서밋에서 진행된 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6 CEO Study: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엑센츄어(Accenture Strategy)는 2016 CEO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 CEO의 87%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지속가능성을 재고할 수 있는 중대한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약 절반에 해당하는 기업 대표들이 이를 실행하는데 있어 기업을 가장 중요한 주체로 꼽았습니다. CEO 연구는 26개 산업, 108개국에 걸친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 CEO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 Local SDG Pionners: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어제 전세계 여성 및 남성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주고자SDG 선구자들(SDG Pioneers)을 발표했습니다. 100개국, 600여 명 이상의 후보들 중에서 채택되었으며, Pioneers 프로그램은 새로운 지속가능발전 시대에 어떻게 비즈니스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득을 창출해낼 수 있는지를 보여준 기업가와 변혁가들에 주목했습니다.

· SDG 각국 협회 계획(Local SDG Network Plans): 유엔글로벌콤팩트는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 전략의 한 부분으로 80개국의 지역 네트워크에 SDGs 이행 전략 시행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각국에서 SDGs를 증진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대화를 진행하며, 새로운 파트너십을 장려하고 국가 계획 실행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본 인식 제고부터 다년간 전략 계획 개발에 이르는, 특히 국가 SDG 행동 계획(National SDG Action Plans)과의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춘 툴킷(toolkit)을 각국 네트워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Breakthrough Innovation Challenge: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진전을 이끌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선도 기업과 젊은 혁신가들에게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미래 사업 모델의 발굴을 돕는 프로젝트를 제시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글로벌콤팩트 LEAD와 DO School, Volans간의 파트너십으로 진행됩니다.

· SDGs CEO 지지 서신(SDG Advocate Letter to CEOs): 동 회담의 첫째 날, SDG 지지자이자 The Voice of Libyan Women 창립자인 Alaa Murabit이 Fortune 500 CEO들에게 책임 있는 비즈니스를 할 것과 SDGs를 지지하도록 요구하는 서신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관한 기업들의 지지 선언은 9월에 있을 유엔 총회 첫 주에 공유될 예정입니다.

· SDG 매트릭스(SDG Industry Matrix Series): 유엔글로벌콤팩트와 KPMG는 의료 및 생활 과학(Healthcare & Life Sciences) 부문과 산업제조(Industrial Manufacturing) 부문을 중심으로 하는 SDG Industry Matrix 두 권을 발표했습니다. 두 개의 시리즈는 앞서 발간된 금융 서비스 부문과 식음료 및 소비재 부문의 매트릭스와 이어집니다.

리더스 서밋에 이어서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될 다음 행사는 9월 19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릴 유엔 민간 부문 포럼(UN Private Sector Forum)이며, 동 포럼에서는 국가 원수, 정부 고위직, 시민 사회 리더들과 함께 분쟁 및 지역 불안정 대응에 있어 기업의 역할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2016 Leaders Summit 프로그램 보기
CEO Study 연구 결과 보기
Local SDG Pioneers에 대해 알아보기